• 북마크
V2R타임즈

VR뉴스

씨에치오 얼라이언스 ‘2023년 XR/VR/AR/MR, 메타버스 기술, 시장 동향과 비즈니스 전략’ 보고서 발간

2023.04
07

본문

cddbde10fe4ac8f0190356a59492326b_1680798797_2387.jpg
 

산업 조사 전문 기관 씨에치오 얼라이언스(CHO Alliance)가 ‘2023년 XR(VR/AR/MR), 메타버스(Metaverse) 기술, 시장 동향과 비즈니스 전략’ 보고서를 발간했다.


오픈AI의 ‘챗GPT’가 IT 시장에서 모든 이슈를 빨아들이고 있는 가운데 상대적으로 수면 아래로 가라앉은 것으로 보이는 것 가운데 하나가 메타버스다. 지난해까지만 해도 메타버스는 기업은 물론 일반 대중에 이르기까지 화제 중 하나였고, 가트너 등 시장 조사 회사들도 메타버스를 차세대 핵심 신사업으로 지목하기도 했다.


하지만 최근 메타버스는 크게 주목받지 못하고 있다. 아직 수익성 면에서 의문인 데다 엔데믹에 따른 대면 활동의 증가, 챗GPT로 다시 재조명되고 있는 AI 기술에 기업들의 관심이 이동한 것 등이 주요 요인으로 분석되지만, 최근 방한한 로열 오브라이언 ‘오픈 메타버스 재단(Open Metaverse Foundation)’ 대표 말처럼 “메타버스는 사라지는 것이 아니라 본격적인 ‘빌드 사이클’로 넘어갔다고 봐야 한다”는 게 관련 업계의 공통된 평가다.


소프트웨어(SW)가 오픈 소스와 만나 비약적 향상 및 고도화를 끌어낸 것처럼 메타버스 역시 오픈 커뮤니티와 결합을 통해 성장할 수 있을 것이란 분석으로, 오픈소스와 결합돼 글로벌 시장에서 호환이 가능해지면서 글로벌 메타버스 경제에 편입될 때 비로소 게임, 엔터테인먼트 분야 등 한국이 강점을 지닌 분야를 중심으로 한국 기업도 메타버스 시장에서 성장의 기회가 생길 것이라는 분석이다.


한편 초기 메타버스 시장은 주로 개인이 참여해서 즐기는 문화(게임, 사회관계 활동 등) 중심으로 발전해 왔으며, 팬데믹으로 인한 비대면 환경 변화에 따른 대체제로 급부상해왔다.


그러나 글로벌 플랫폼 기업은 가까운 미래에 메타버스 활용이 기업·소비자 거래(B2C)를 넘어 기업 간 거래(B2B) 시장으로 확장을 기대하며 다양한 준비를 하고 있다. 메타버스가 가장 주목했던 시장인 게임 분야에서는 대체불가능토큰(NFT)을 통한 디지털 자산 시장을 만들어내며 꾸준 성장하고 있으며, 메타버스 기술이라고 할 수 있는 ‘디지털 트윈’의 경우 교육·의료·제조·건설·국방 등 산업 모든 분야에서 활발하게 사용되고 있다.


무엇보다 생성 AI 기술을 통한 창작 콘텐츠 제작 등 3D 콘텐츠 제작 툴의 고도화는 아바타, 캐릭터, 가상 인간 등 개인 참여 공간에서의 역할 증대를 의미하고, 애플의 MR 디바이스 출시 계획 등 다양한 XR 생태계 내 기술의 진보도 이어지고 있어 다시 메타버스 산업의 성장이 기대되고 있다.


이에 자사는 최근 웹 3.0으로의 플랫폼 진화와 XR 콘텐츠 제작 기술의 발전, 신규 XR 디바이스 출시, 블록체인 기반 가상자산 NFT 등 메타버스 환경의 변화에 맞춰 재조명되고 있는 XR(가상 융합)과 메타버스 관련 기술 개발 동향과 시장 전망, 기업의 대응 전략 등을 분석해 이번 책을 출간하게 됐다. 모쪼록 이번 책이 관련 분야에 관심을 둔 모두에게 작은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씨에치오 얼라이언스 소개


씨에치오 얼라이언스는 산업 정보 전문 출판 서비스 기업이다. 국내외 산업 정보를 조사, 분석하고 유망 분야를 발굴해 이를 관련 기업에 서비스한다.

댓글목록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127 건 - 1 페이지
2023.04
14

피코, 새로운 엔터프라이즈 VR 헤드셋 ‘PICO G3’ 출시

임베디드소프트웨어·시스템산업협회(이하 KESSIA, 회장 지창건)는 4월 6일(목) 서울 엘타워에서 ‘제21회 임베디드소프트웨어·시스템산업협회’ 총회를 개최했다.독자적인 혁신 기술과 연구 개발 능력을 갖춘 글로벌 가상 현실(VR) 선도 기업 피코(PI…

VR타임즈 01시 00분 2,121
2023.04
07

K-POP 8K 3D VR 앱 ‘벤타엑스’에서 SBS M ‘더 쇼’ 독점 공개

 3D 가상현실(VR) 기반 실감 콘텐츠 스튜디오 벤타브이알(VENTA VR)은 SBS M의 음악 프로그램 ‘더쇼(THE SHOW)’의 VR 콘텐츠가 K-POP 8K 3D VR 앱 ‘VENTA X(벤타엑스)’에서 독점 공개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VR타임즈 01시 35분 2,177
2023.04
07

열람중 씨에치오 얼라이언스 ‘2023년 XR/VR/AR/MR, 메타버스 기술, 시장 동향과 비즈니스 전략’ 보고서 발간

 산업 조사 전문 기관 씨에치오 얼라이언스(CHO Alliance)가 ‘2023년 XR(VR/AR/MR), 메타버스(Metaverse) 기술, 시장 동향과 비즈니스 전략’ 보고서를 발간했다.오픈AI의 ‘챗GPT’가 IT 시장에서 모든 이슈를 …

VR타임즈 01시 33분 2,326
2023.03
13

피코, VR 낚시 게임 ‘Galactic Catch’ 독점 출시

 독자적인 혁신 기술과 연구 개발 능력을 갖춘 글로벌 VR 선도 기업 피코(PICO)가 VR 낚시 게임인 ‘Galactic Catch’를 독점 출시한다. Galactic Catch는 바오밥 스튜디오(Baobab Studios)가 제작한 게임으…

VR타임즈 20시 23분 2,121
2023.03
09

기어이 오리지널 VR 콘텐츠, 2년 연속 SXSW XR 경쟁 부문 선정

 이머시브 엔터테인먼트 기업 기어이는 자체 제작한 VR 이머시브 연극 ‘파인드 윌리 Ep1. 불청객(Find WiiLii - Ep.1 The Gate-Crasher, 이하 파인드 윌리)’이 글로벌 3대 XR 콘텐츠 페스티벌 가운데 하나인 SX…

VR타임즈 23시 44분 1,433
2023.03
08

피코, K팝 VR 콘텐츠 ‘2022 MBC 가요대제전 VR 스페셜’·‘K팝 걸그룹 VR 배틀’ 독점 공개

 글로벌 가상현실(VR) 선도기업 피코(PICO)가 K팝 VR 콘텐츠 확장에 앞장선다.피코는 이달 중 ‘2022 MBC 가요대제전 VR 스페셜’과 ‘더 넥스트 : K팝 걸그룹 VR 배틀(The Next: K-Pop Girl Groups’ VR…

VR타임즈 21시 14분 1,549
2023.03
08

피코, 안전 교육의 새 패러다임 제시… 메타에듀시스와 협업해 생동감 넘치는 VR 안전 교육 제공

 PICO G2 4K는 3DoF 위치 추적 알고리즘을 적용해 3840×2160 해상도의 초고화질을 자랑한다. 독일 TUV 라인란드 로우 블루레이 인증을 받은 ‘눈 보호 모드’도 내장해 장시간 사용 시 사용자의 눈을 보호할 수 있다.PICO B…

VR타임즈 21시 09분 1,351
2023.03
06

5부작 VR 다큐멘터리 시리즈 ‘미싱 픽쳐스’ 글로벌 대중 공개

 기어이(대표 이혜원)가 연말을 맞아 5부작 VR 다큐멘터리 시리즈 ‘미싱 픽쳐스’의 전체 에피소드를 무료로 공개한다고 밝혔다.아무리 유명한 영화감독이라도 본인이 구상한 모든 아이디어를 영화로 완성시킬 수 있는 건 아니다. 영화감독들의 수많은…

VR타임즈 22시 10분 519
2023.03
04

피코, 여자아이들 최초 VR 콘서트 For NEVERLAND 독점 출시

 K팝 아티스트 (여자)아이들의 최초 VR(가상현실) 콘서트가 PICO에서 독점 공개된다.독자적 혁신 기술의 글로벌 VR 선도 기업 피코(PICO)가 (여자)아이들의 VR 콘서트 ‘포 네버랜드(For NEVERLAND)’를 31일 선보인다. …

VR타임즈 00시 12분 503
2023.03
04

고려사이버대, 대전정보문화산업진흥원과 AR/VR·메타버스 콘텐츠 분야 및 1인 크리에이터 인재 양성 교육 협력 위한 산학협력 MOU 체결

 고려사이버대학교 산학협력단(단장 한운영)과 대전정보문화산업진흥원(원장 김진규)은 13일 오전 대전정보문화산업진흥원에서 4차 산업혁명의 핵심기술 AR/VR·메타버스 콘텐츠 분야의 인재 양성과 공동 R&D 및 사업 협력을 위한 산학 업무…

VR타임즈 00시 04분 581
2023.03
02

누라임게임즈·이피엘코딩 등 8개사, ‘2022 경기 VR·AR 공공서비스 연계지원’ 사업 성공적 마무리

 경기콘텐츠진흥원에서 지원하는 ‘2022 경기 VR·AR (가상·증강현실) 공공서비스 연계지원’ 사업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됐다. PG벤처스는 경기콘텐츠진흥원과 함께 ‘2022 경기 VR·AR(가상·증강현실) 공공서비스 연계지원’ 사업을 운영했다…

VR타임즈 13시 19분 645
2023.02
27

피코, ‘유미의 세포들 VR’ PICO 스토어서 독점 출시

 독자적인 혁신 기술과 연구 개발 능력을 갖춘 글로벌 VR 선도 기업 피코(PICO)가 ‘유미의 세포들 VR’을 PICO 스토어에서 독점 출시한다고 29일 밝혔다.유미의 세포들 VR은 덱스터스튜디오와 네이버웹툰이 공동 제작한 VR 콘텐츠로, …

VR타임즈 11시 28분 456
2023.02
25

가상현실 스타트업 알파서클, 경기아트센터와 협업해 ‘경기아트센터 VR 투어’ 선보일 예정

 가상현실 스타트업 알파서클이 경기아트센터와 협업해 ‘경기아트센터 VR 투어’를 선보인다고 밝혔다.알파서클은 VR 영상 분야의 기술 스타트업이다. VR은 360도의 넓은 면적을 표현하기 때문에 같은 해상도여도 일반적인 디스플레이보다 화질이 떨…

VR타임즈 00시 49분 520
2023.02
24

PICO, 지스타 2022 참가… 차세대 올인원 VR 헤드셋 ‘PICO 4’로 다채로운 VR 경험 제공

 글로벌 가상 현실(VR) 선도 기업 피코(PICO)가 11월 17일부터 20일까지 4일간 부산 벡스코(BEXCO)에서 열리는 국제게임전시회 ‘지스타(G-STAR) 2022’에 참가한다.PICO는 BTC 제1 전시관에 있는 PICO 체험 부스…

VR타임즈 23시 45분 717
2023.02
23

피코, 기업용 VR 헤드셋 ‘PICO 4 Enterprise’ 발표

 컴팩트함과 가벼움을 자랑하는 PICO 4 Enterprise는 배터리와 스트랩 제외 본체 무게가 300g이며 차세대 혁신 기술을 모두 갖췄다. 팬케이크 광학 기술로 보다 작고 가벼운 렌즈를 탑재, 케이스의 가장 얇은 부분을 35.8mm로 줄…

VR타임즈 13시 42분 522